3/18 (화)
강의 요약
D방향: 그래픽이 강조된 패키지 디자인 (2)-패턴
:그래픽 모티프를 이용한 그래픽 방향
직접 수확하는 ‘juice mate’의 스토리를 일러스트로 시각화하여 신선한 과일 / 채소의 본연의 맛을 고객들에게 전하는 브랜드의 마음을 친근하게 표현합니다.
02_pattern : 확장성을 지닌 패턴 / 그래픽 모티프
패키지에 들어가야할 내용 정리: 필수 적용 사항
브랜드 로고, 브랜드 슬로건, 제품명, 제품 이미지, 타이틀 소스, 식품 정보
필수 기입 정보, 서체, 컬러
시안 적용 사항- 제품(패키지)에 추출된 색상
패키지에 더해질 소재(그려질 재료)찾기
03_ 그래픽은 그림의 형태로 브랜드 또는 제품을 기억하게 하며 스토리와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언어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래픽은 제품과의 연관성 / 의미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시 시안) 소재 정하기_제품의 재료 + 추상형태 (의미부여)
스토리텔링_ 365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기르고 수확하는 주스메이트는 하루도 바짐없이 바쁘게 움직이며 최상의 신선함을 가진 과일과 채소들로 착즙된 정직한 주스를 만듭니다.
n 기하학적인 도형으로 과일과 채소가 착즙되는 모습을 패턴화.
n 각 재료의 특성에 따라 다른 패턴을 지니지만 하나의 브랜드로 통일성을 가져가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1도 패턴 - 2도 패턴 디벨롭 - 패턴 텍스쳐 적용
디자인한 패턴 목업해서 실제 제품 적용 이미지 확인해보기
레이아웃에 맞게 패턴을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E방향: 사진 / 이미지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_ 신선한 재료의 이미지와 레이아웃
: 이미지를 이용한 그래픽 방향
직접 수확하는 ‘juice mate’의 스토리를 일러스트로 시각화하여 신선한 과일 / 채소의 본연의 맛을 고객들에게 전하는 브랜드의 마음을 친근하게 표현합니다
01_이미지 : 신선한 재료의 이미지와 레이아웃
필수 기입 정보, 서체, 컬러
01. 서체: 서체는 패키지에서 의미 전달의 크게 ‘기능적’인 측면과 ‘시각적 + 심미적’인 측면 두 가지 역할을 담당합니다. 제품명과 제품의 정보를 잘 전달하도록 가독성을 높이나 이로 인해 독창성은 떨어지지 않도록 하며 브랜드를 대표하는 제품의 시각 언어로서의 조형미도 갖춰야 합니다.
02. 컬러: 색은 시각적으로 가장 영향력을 주는 큰 요소이며 패키지의 색상은 제품의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색 자체로도 소비자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시안 적용 사항- 새로운 색상 자체에 의미를 부여
: 블랙 컬러를 메인으로 강력한 이미지와 모던함을 더해 블랙컬러를 사용함으써
주스 본연의 컬러를 더욱 돋보이는 효과를 줌
03. 이미지: 이미지는 패키지의 제품 정보를 사실적으로 표현하며 미각, 시각은 물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식품 패키지에 이미지 사용이 많으며 그 어떤 디자인 요소 보다 빠른 정보 전달력을 가집니다.
시안 적용 사항- 제품의 재료 (사과)
어떤 형태의 사과로 작업 할지?
어떤 물성의 사과? (주스? 과일 원형?)
레퍼런스 추합, 실제 스튜디오에서 사진 찍어서 사용하는 경우, 스톡에서 구매 후 사용하는 경우
포폴용으로는 무료 스톡으로 사용해서 작업 가능!
사용 전에 캡쳐해서 예시로 대략 적용시켜 보기(스톡사진), 실 사용은 구매 후
박스 기획
박스 타공- 내부 제품이 무엇인지 보여줄 수 있는 장점
주스만의 컬러 스티커 라벨: 라벨을 따로 적용- 시선 집중 (박스 디자인 자체는 맛 별로 다르지 않고 공용 디자인
1. 브랜드 컨셉 이미지 정확히 이해
2. 시장 조사 (경쟁사, 방향성 시장 조사)
3. 시장 조사를 통해 디자인; 브랜드 클라이언트 니즈 파악 (설득력도 필요, 모든 니즈를 다 수용 할 수는 없음)
4. 분석; 기획 부분을 탄탄하게
5. 브레인 스토밍
6. To be image
*단어를 구성하고, 글로서 컨셉이나 키워드를 이미지보드나 워딩으로 정리
7. 비주얼로 완벽하게 표현 할 수 있는지?
생각 정리
실무에서 실제로 진행하는 패키지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한눈에 배울 수 있었어서 유익한 강의 내용이었음. 이제 과제 진행해보면서, 근 삼일 간 배웠던 내요에 대해 다시 복기 하고, 여러 프로세스 및 스킬 등을 내가 스스로 진행 할 수 있도록 만들어내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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