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 (목)
강의 요약
실무 프로세스 및 노하우 – 장민우님 (삼양식품)
삼양식품 패키지 디자이너
업무 프로세스
마케팅 기획-디자인 기획-시안작업-최종선정 및 디벨롭-도안작업-인쇄감리 및 제품생산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다음 스텝을 고려하여 업무를 진행하게 되고, 작업과정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킬에서 확연한 차이점을 보임
마케팅 기획: 제품 속성 결정, 타겟 설정 등
디자인 기획:
1. 키비주얼 설정
2. 아이디어 도출
시안 작업:
1. 다양한 방향의 시안작업 진행
2. 시물레이션 작업을 통한 온라인 공유
최종선정 및 디벨롭:
1. 내부 선호도 / 마케팅 선호도 조사
2. 최종 선정안 디벨롭
도안 작업:
1. 표기사항 기입 및 법규사항 검토
2. 별색 지정 및 펜톤 설정
3. 목업을 통한 실물 검토
인쇄감리 및 제품생산
Usp: 유니크 셀링 포인트(제품의 특징을 정리한 부분)
1. 디자인 기획:
키워드 도출 아이디어 스케치 (약 10일 소요)
1. 다양한 방향성에 대한 고민: (graphic/bi/editorial/colour)
2. 시안 작업하기 여러 시안 중 선택 후 디벨롭
3. 도안 작업
-사이즈 검토
-필수 마크 적용 및 규격내역 확인
-별색 지정 및 인쇄도수 검토
패키지 디자이너가 일하는 법
2-1 패키지 디자인의 이해_고객 여정을 통해 패키지 디자인의 역할을 학습, 패키지 구성 요소 파악하기
1. 고객 여정: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순차적인 과정
고객 구입필요 모바일검색 매장 방문 구매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함에 있어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특히, 식품은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더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매대에서 신선한 경험은 소비에 있어 직접적인 영향력 발휘
패키지 디자인
-브랜드 네임
-그래픽
-에디토리얼 (편집)
= 제작자의 의도; 명확한 속성표현; 시선의 흐름
시선의 흐름- 시각적으로 디자인물을 보았을 때, 우선적으로 보여지게 되는 순서 (대부분 시각디자인 작업물에 적용됨)
생각 정리
패키지 디자인 기본 이론을 넘어서, 실무에서의 식품 패키지 디자인 예시를 보고 이전 주스메이트 강의는 브랜딩과 패키지 디자인에 좀 더 치중한 강의 내용이었다면, 이번 강의는 이미 브랜딩이 잘 되어있는 회사의 패키지 디자인 실무에 대한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는 부분이었다고 생각한다. 비슷한 듯 하지만 세밀하게 다른 프로세스로 보여지며,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나 회사에 맞춰서 공부해보면 좋을 듯 싶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제로베이스 데일리 학습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2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3.22 |
---|---|
3/21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3.21 |
3/19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3.19 |
3/18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3.18 |
3/17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