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9 (수)
이 글은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요약
패키지의 형태/ 구조에 따른 활용_실습
패키지의 다양한 형태 (스티커, 단상자, 슬리브 형태 등)-
01_ 패키지에서 형태란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며 제품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제품의 성격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로 패키지의 디자인 요소, 감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과 제품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형태를 제안해야 합니다.
패키지의 다양한 형태
종이 박스
단상자로 불리는 B형 박스 (좌)/ G형 박스 (우) 형태로 생산 및 인쇄 방식이 편리하며 대량 보관이 용이합니다. 비교적 다른 패키지의 형태에 비해 생산비용도 저렴합니다.
상하짝 구조를 지닌 y형 박스 (좌)와 슬리브 구조를 지닌 s형 박스로 하나의 접이식 박스는 아니지만 단상자와 싸바리 박스의 중간의 구조로 제품에 따라 형태에 구조를 쉽게 변형 적용할 수 있는 박스 형태입니다.
싸바리 형식(단단한 하드보드지에 종이 혹은 질감을 감싸는 형태)의 패키지 형태로 단단한 패키지의 구조와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장점이며 다른 패키지 형태에 비해 다소 생산 단가가 높으며 완성된 형태로 공급되기 때문에 보관공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패키지와 패키지형태는 단가 비율 측면도 고려 해야함 ex) 내용물이 단가가 낮은데 패키지만 고급스러운 형태로 만들게 되면 소비자 입장에서 괴리감을 느낄 수 있음
기본적인 박스에 제품의 특징, 분위기에 따라 추가적인 형태 변화를 더한 패키지 형태입니다.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 가능한 타공, 슬리브 형태를 더해 패키지 디자인의 포인트를 더하고 다른 소재를 이용해 브랜드/제품의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접이식으로 제작되어 손잡이가 같이 소재로 만들어진 r형 박스로 박스와 쇼핑백의 기능을 함께하는 구조를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라벨형
기본적인 스티커 라벨 형태; 디자인 되는 앞 부분만 스티커 라벨로 제작하는 경우
디자인 컨셉에 맞게 스티커 라벨을 컷팅
제품의 정보를 직관적이고 재미있게
투명 라벨지 인쇄-실제 물성을 잘 보이게 하는 특징을 가진 라벨
라벨 뿐만 아니라, 그 외 요소를 사용해서 라벨 패키지를 완성하는 방법
02_ 패키지의 다양한 재질
패키지 디자인에서 효과적인 재질 선택은 제품에 대한 정확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며 제품의 특성과 디자인 방향에 알맞은 포장재질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재질 선택은 제품의 용도와 특성에 따라 결정해야 하며 실용성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재질의 특성은 포장 기능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본질적 임무를 다하고 나아가 제품 기능을 강화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종이’
패키지의 60% 이상은 종이를 사용합니다. 형태의 구상이 자유롭고 견고하며 인쇄에 탁월할 뿐 만 아니라 생산 가공이 편리합니다.
-골판지
-일반지기
-크라프트지
-특수지
등등
*제품(브랜드)과 소비자가 가장 가까이 소통 할 수 있는 매개체
제품 특징_물성, 형태, 무게, 가격대
브랜드 감성_친근한, 프리미엄, 감성적인, 친환경적
종이 텍스쳐_코팅된, 거친, 티끌이 있는, 무광/유광
디자인 연관성_디자인 톤의 컬러, 디자인의 방향성에 맞는, 디테일을 표현하는
제품에 적합한 재질이면서 브랜드의 감성/제품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컬러감과 종이의 텍스쳐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디자인과 만나 더 나은 완성물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재질 선정이 패키지 디자인의 디테일을 올려줍니다.
패키지의 다양한 후가공
패키지 디자인 또는 제품의 특성을 극대화 시키는 하나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모든 디자인에 후가공이 꼭 필수는 아니지만 디자인에 알맞은 후가공을 더한다면 디테일한 완성도로 디자인을 맺음할 수 있습니다.
1. 형압_형압은 문자나 그래픽을 동판으로 만들어 압력을 이용해 입체감을 주는 방법입니다, 크게 양각(엠보싱)과 음각(디보싱)으로 나뉩니다.
2. 박_원하는 문자/그래픽 모양의 동판에 박 필름을 찍어내는 방법으로 금박/은박/컬러박 등 패키지 디자인에 맞게 적용해 디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금박/은박 등 무광, 유광 등 디자인 방향에 맞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코팅_라미네이팅 코팅은 비닐 필름을 중착하는 가공으로 무광, 유광으로 패키지 디자인에 따라 적용 가능합니다.
4. 에폭시_에폭시 액체를 열과 힘을 가해 중착시켜 굳히는 방식으로 투명한 액체로 밑색이 그대로 보이며 입체적인 볼륨이 생김. 그래픽 위 뿐만 아니라 에폭시 그 자체로도 사용하여 패키지 디자인에 디테일을 더할 수 있습니다.
5. 타공_원하는 모양의 틀을 만들어 찍어 잘라내는 방식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맞는 타공 기법을 적용해 입체적은 느낌을 더할 수 있습니다.
*후가공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패키지 디자인 컨셉에 적합하며 후가공을 더하므로써 디자인과 패키지 컨셉이 극대화 될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패키지 디자인 목업 작업_실습
개발된 3가지 방향의 디자인을 3D 형태에 목업하여 완성도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
잘 만들어진 디자인 작업을 잘 보여주는 방법
패키지 디자인한 작업물을 잘 보여주는 방법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기획과 컨셉 의도를 설명하고 그 의도에 맞게 잘 만들어진 디자인을 설득력 있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 작업물—프로젝트 목적—기획 및 컨셉—패키지 디자인—최종 패키지 디자인 목업 적용--완성도 높은 결과물---클라이언트 or 작업물 정리
--결과적으로는 최종의 디자인 작업물은 디자인 자체의 완성도가 높아야 하되
--목적과 탄탄한 기획 및 컨셉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디자인이 시각화 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또한 최종 디자인을 어플리케이션 즉, 목업에 적용시켜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며 브랜드/ 제품의 비주얼 방향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합니다.
어떤 목적을 가진 프로젝트이며, 어떤 기획과 컨셉을 바탕으로
è 브랜드의 감성 뿐만 아니라 판매 장소와 타겟층을 고려한 트렌디한 패키지 디자인 프로젝트
주스메이트의 경우,
è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담은 착즙 주스로 더 나은 일상을 전하는 주스메이트
1) 컨셉을 토대로 시각적으로 표현된 디자인을 설득력 있는 최종 아웃풋
2) 완성된 패키지 디자인으로 브랜드, 제품에 잘 맞는 목업을 찾아서 적용
3) 그로 인해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이 전하고자 하는 브랜드/제품 무드를 시각적 이미지로 완성합니다.
좋은 목업/이미지란 무엇일까?
01_작업한 디자인이 잘 보이는 이미지
02_ 패키지 디자인의 방향성과 무드에 잘 어우러지는 이미지
03_ 보여주는 구성이 지루하지 않고 다채로운 이미지
목업 기획 방향도 워딩으로 정리하는 습관 들이기
목업 키워드
이미지 구성 분류
-브랜드의 감성이 느껴지는 이미지
스토리 (강의 챕터 3-4 참고)
-패키지 디자인 (전체)
-패키지 디자인 (활용 적용된 디자인 또는 디테일적인 부분)
*패키지 디자인을 이미지에 적용할 때는 무작정 좋은 이미지에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를 이해하고 전하고자 했던 패키지 디자인의 컨셉을 고려해 이미지를 선정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적용된 목업에서 브랜드의 무드와 제품의 방향성이 느껴지는 것. 하지만 무드만으로 구성되지 않고 작업한 디자인을 명확히 잘 보여주는 것이 좋은 목업이고 좋은 이미지입니다.
포폴이나 클라이언트에게 최종 결과물 제시/작업 시, 프로젝트 목적, 컨셉, 키워드 등 요소들 이에따른 목업과 이미지 보드 등을 넣어야함
생각 정리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실습 프로세스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강의였다. 이제 실제로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고민해보고 강의 토대로 실습을 해보면서 포폴 디벨롭 시키는 것이 중요할 듯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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