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 (금)
강의 요약
패키지 디자인
가상 브랜드 설정 (가상 브랜드 설명 및 클라이언트 니즈 설정)
가상 브랜드의 분석- 컨셉 구축- 그래픽 방향성 설정
가상 브랜드 <juice mate>
본 브랜드는 주스 생산 및 판매하는 작은 업체, 아무것도 더하지 않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본연의 맛 그대로를 담은 100% 착즙 주스. ‘make a better juice’라는 브랜드 슬로건과 같이 건강하며 맛까지 좋은 주스 그로인한 더 나은 일상을 만든다라는 메세지를 담고 있음
-입점될 장소: 마켓컬리/현대백화점 식품관/ 보마켓, 리테일 식료품점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5가지의 다른 주스 시리즈가 있지만 우선 두가지 주스 (사과&케일, 오렌지&당근) 부터 디자인을 의뢰한 상황
브랜드측 니즈 세가지
-마트에 들어가는 주스 패키지보다 조금 더 디자인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원함. 주스의 맛 별로 구별이 되지만 하나의 패키지로 느껴지길 원함.
-모호한 느낌보단 직관적이고 명료, 브랜드 슬로건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의사
-금액적 부분으로 병자체에 인쇄나 가공은 어려움, 라벨로 디자인 하길 원함. 세트 판매 생각 중이기 때문에 병과 통일성 있는 박스 패키지도 필ㅇ됴
브랜드 분석 최종
-브랜드명: juicemate
-브랜드 설명: 아무것도 더하지 않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본연의 맛 그대로를 담은 100% 착즙 주스, 직접 생산 및 판매
-브랜드 슬로건: make a better juice (주스메이트 주스로 더 나은 일상과 건강한 하루를 보내길 바라는 마음)
-패키지 디자인 품목의 제품명: 사과 케일 주스 apple kale juice/ 당근 오렌지 주스 carrot orange juice
-용량 190ml/ 105kcal
-판매처: 백화점 식품관, 마켓컬리, 리테일 식료품점
-디자인 방향 니즈:
1. 주스의 맛별로 구분이 되지만 통일성 있는 패키지 디자인
2. 직관하고 명료한 디자인
3. 슬로건 적극 사용 지향
4. 라벨 디자인의 확장형 박스 패키지 개발
브랜드 분석과 패키지 디자인 컨셉 도출
1. 브랜드 분석
-브랜드명: juicemate
-브랜드 설명: 아무것도 더하지 않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본연의 맛 그대로를 담은 100% 착즙 주스, 직접 생산 및 판매
-브랜드 슬로건: make a better juice (주스메이트 주스로 더 나은 일상과 건강한 하루를 보내길 바라는 마음)
-패키지 디자인 품목의 제품명: 사과 케일 주스 apple kale juice/ 당근 오렌지 주스 carrot orange juice-용량 190ml/ 105kcal
*위의 클라이언트 니즈 세가지까지 확인
=마트형 디자인이 아닌 디자인적인 요소가 더해진 라벨형 디자인으로,
5가지 종류지만 하나의 브랜드 패키지로 인지되며,
주스 메이트의 브랜드 이미지가 담긴 패키지 디자인
시장 조사
1. 오프라인 (국내) : 국내 마트, 해외 브랜드 마트, 백화점 식품관, 식료품점 와인샵
2. 온라인 (국내 및 해외): 마켓컬리, 해외 마트 사이트, 구글, 핀터레스트 비핸스
브레인 스토밍 (단어)
1. 브랜드명에서 1차적으로 브레인 스토밍 진행
2. 큰 키워드로 나눠서 세부 브레인 스토밍 진행 :
상위요소:
fresh, story, lifestyle , ㄹriendly
하위요소:
#신선함 #직접 수확하는 #정성 #맛있는 건강함 #재료
#스토리 #스토리텔링 #제조과정 #주스메이트의 농장 #과수원
#라이프스타일 #하루일과 #스마트한 삶 #친근한 이미지 #스타일리쉬한
To be image: 실제 이미지를 찾아서 분석 및 기입해보기
컨셉 워딩 중심으로 키워드 및 핵심 가치 정하기
직접 수확한 신선한 과일/ 채소로 본연의 맛 그대로를 담은 100% 착즙 주스로 더 나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선사하는 ’juice mate’
#fresh #story #lifestyle #friendly
과제: 주스메이트의 클라이언트 니즈를 바탕으로
1.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패키지 디자인 키워드 도출
2. 주스 메이트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 to be image
3.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브랜드의 컨셉 구축
기획- 디자인 컨셉을 바탕으로 그래픽 방향성
그래픽 방향성이란?
변하지 않는 주 컨셉과 키워드를 토대로 보여지는 시각적 스타일을 정하는 방향
A: slogan 타이틀을 이용한 그래픽 방향 (직관적)
B: story 그래픽 모티프를 이용한 그래픽 방향 (스토리 및 디자인적)
C: image 이미지를 이용한 그래픽 방향 (신뢰감, 명료)
타이틀을 이용한 그래픽 방향
신선한 주스로 더 나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선사하는 ‘juice mate’ 메세지를 감각적인 타이포그래피와 레이아웃으로 건강한 아침을 여는 모습을 표현
01_슬로건 (타이틀): 타이틀을 활용한 레이아웃
02_ 슬로건 (타이틀) + 포인트 일러스트 : 타이틀과 일러스트로 포인트를 더한 레이아웃
그래픽 모티프를 이용한 그래픽 방향
직접 수확하는 ‘ juice mate’ 의 스토리를 일러스트로 시각화하여 신선한 과일 및 채소 본연의 맛을 고객들에게 전하는 브랜드의 마음을 친근하게 표현
01_ 일러스트: 스토리를 담은 일러스트
02_ 패턴: 확장성을 지닌 패턴/ 그래픽 모티프
이미지를 이용한 그래픽 방향
본연의 맛 그대로를 담은 100% 착즙 주스 ‘juice mate’ 의 모습을 신선한 과일과 채소의 이미지를 더해 직관적으로 표현
01_ 이미지: 신선한 재료의 이미지와 레이아웃
생각 정리
브랜딩을 구축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체계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다. 광고 디자인을 할 때보다 좀 더 흥미를 느끼는 분야이기 때문에, 추후 실습 과제를 하면서 여러 타 브랜드의 브랜딩 예시를 찾아보면서 공부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패션 브랜드의 브랜딩과 같이 사실상 브랜딩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브랜드들의 디테일링 작업 등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브랜드의 퀄리티를 한 층 더 높히는 작업!
*모든 이미지 출처 및 저작권은 제로베이스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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