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수)
강의 요약
해당 포스팅은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의 강의 일부를 발췌한 것 입니다.
브랜드 설계 및 전략 수립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조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정체성을 정립시킨 것
1) 브랜드 스토리
2) 브랜드 핵심 가치
3) 브랜드 키워드
브랜드 베이직 시스템
1) 컬러 시스템
2) 로고 시스템
3) 타입페이스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적용
가상 브랜드 설정
One pottery: 가상 브랜드 ore (오래) 와 pottery (도자기)의 합성어 ‘ ore pottery’입니다.
“30년 전통의 ‘오래 도자기’ 는 좋은 제품과 좋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경쟁사들에게 밀려 젊은 층에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고민끝에 ‘오래 도자기’는 ‘ore pottery’로 브랜드 명을 변경해서 좀 더 젊은 층에 어필 가능한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특정 제품이 잘 팔리고 있긴 하지만, 그 외의 제품들은 외면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ore pottery’ 는 좀 더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실생활 속에도 사용 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대표 상품은 머그컵, 접시, 꽃병 등 고객 분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대는 타 경쟁사에 비해 어느 정도 있는 편이지만 직접 손으로 만들어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분석과 핵심가치
01. 해당 브랜드의 탄생 배경
브랜드의 가치를 정의할 때 브랜드의 탄생 배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시작을 아는 것은 그 브랜드의 초기 마음가짐을 아는 것입니다.
1990년대에 시작된 ‘오래도자기’는 한명의 장인을 통해 탄생함. 집에서 직접 사용할 용도와 주변 이웃들에게 나누어줄 용도로 만ㄷ르어진 다양한 제품은 나에게 맞는 제품으로 수정에 수정을 거쳐 제품 하나 하나 만들어짐. 이는 자연스럽게 판매로 이어져 ‘오래도자기’가 런칭하게 되었다.
02.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브랜드의 문제점 파악=브랜드의 약점 분석=타 브랜드와의 차별성 찾기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손수 만들어서 선보이다 보니 타브랜드에 비해 높은 가격대 형성. 어느정도 시기가 흐르고부터 자연스럽게 젊은 층에 외면을 받고 있음. 특정 제품은 잘 팔리고 있지만 다른 제품들은 외면을 받고 있음.
03. 고객들이 왜 해당 브랜드를 사용해야하는지?
브랜드의 강점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질문, 어떤 브랜드라도 타 브랜드와의 조그마한 차이점은 존재하며 브랜드 정의에 있어 브랜드의 강점은 브랜드의 특별함과 차별성을 찾을 수 있음.
브랜드의 약점을 보완하다 보면 타 브랜드와 비슷한 그저 그런 매력 없는 브랜드가 되지만 강점을 극대화 한다면 그 브랜드는 타 브랜드가 따라 올 수 없는 차별화와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됨
ore pottery 는 주 고객층이 탄탄하다. ore pottery를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ore pottery를 한번만 사용한 사람은 없다. 손수 만든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에 가치를 가지고 있다.
ORE POTTERY 탄생 배경
내가 사용하는 삶 속에 제품/ 이웃과 함께 나누는 제품
제품을 넘어 ore pottery 만의 삶의 방식 제시하기
ORE POTTERY의 문제점
비교적 높은 가격대, 젊은 층의 외면, 특정 제품
오랜시간 공들여 만들어 내는 고유의 클래식한 방식을 고수해서
브랜드의 가치를 상승
ORE POTTERY의 사용 이유
탄탄한 주 고객층의 오랜시간 사용 좋은 제품 그리고 고객들의 신뢰
브랜드 키워드 도출
선정 키워드
#라이프스타일 #도자기 #오래 #클래식
1. 라이프 스타일: ORE POTTERY은 자신이 필요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해서 이를 이웃과 나누는 탄생 배경을 가지고 있씁니다. 직접 사용한 도자기는 시간을 거치며 사용자의 편의와 생활에 맞는 형태로 수정해 나갔습니다. 단순 예술적 가치의 도자기를 넘어 생활 속에 함꼐 하는 ORE POTTERY식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객에게 제안합니다.
2. 클래식: ORE POTTERY는 자극적인 디자인으로 제품의 소비를 권하지 않습니다. 클래식한 담백한 형태와 보편적인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3. 오래: ORE POTTERY는 핸드메이드 방식을 고집하고 수년간의 고민과 수정으로 만들어 집니다.
4. 도자기: ORE POTTERY는 제품 본연의 형태와 용도에 집중합니다.
최종 브랜드 컨셉 최종 컨셉을 토대로 그래픽 방향성 A, B, C 정리
브랜드 to be image
오랜시간 만들어 오랜 시간 사용하는 ‘ORE POTTERY’
생각 정리
추후 포폴 수업때 진행 할 이론 강의를 미리 들으면서, 앞으로 필요할 레퍼런스 등을 강의 시작 전까지 미리 모아두면 좀 더 효율적이게 작업 할 수 있을 것 같음.
'제로베이스 데일리 학습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1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4.11 |
---|---|
4/8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4.08 |
4/7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4.07 |
4/6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4.06 |
4/5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데일리 학습 노트 (0) | 2025.04.05 |